본문 바로가기
Life is Journey/국내여행기

[BP/파주] 용암사(龍巖寺) - 마애이불입상(磨崖二佛立像)

by bass007 2022. 5. 6.

BP's : 파주 용미리에 있는 용암사는 바로 길 옆에 있어서 접근하기가 좋다. 

아주 작은 절인데 여기 절 윗쪽에 마애이불입상(磨崖二佛立像)이 있다. 

돌산에 커다란 불상이 있는데 

규모가 크고 우러러 볼 수 밖에 없는 위치라 신기하다. 

전부 바위를 깍아서 만든 것이 아니라 바위에 불상의 머리를 올렸다. 

불상이 두 개라 특이한 모습.

근처에 와서 한번 들려볼만하다. 

파주에는 검단사, 용암사, 용상사, 보광사 사찰이 있는데

이 중에 보광사와 용암사를 가봤다. 

보광사는 규모도 크고 사찰의 건물도 오래되어서 볼만하다. 

용암사는 마애이불입상(磨崖二佛立像)의 존재감이 크지만, 사찰 자체는 큰 특색은 없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奉先寺)의 말사이다. 

이 절의 창건은 절 뒤에 서서 서쪽을 향하고 있는 보물 제93호인 파주용미리석불입상[雙石佛]과 관계가 깊다.전설에 의하면 고려 선종이 왕후와 후궁으로부터 아들을 얻지 못하여 고민하던 중, 하루는 후궁인 원신공주(元信公主)의 꿈에 두 도승(道僧)이 나타나서 “파주군 장지산에 산다. 

식량이 떨어져 곤란하니 그곳에 있는 두 바위에 불상을 조각하라. 그러면 소원을 이루어 주리라.” 하였다. 기이하게 생각하여 사람을 파견하여 알아보니 꿈속에서 말한 대로 바위 두개가 서 있었으므로, 서둘러 불상을 조성하였다. 

그 때 두 도승이 다시 공사장에 나타나서 좌측은 미륵불로 우측은 미륵보살상으로 조성할 것을 지시하고, 모든 중생이 와서 공양하고 기도하면 아이를 원하는 자는 득남하고 병이 있는 자는 쾌차할 것이라고 말하고 사라졌다. 그 뒤 불상이 완성되고 그 밑에 절을 창건하자, 원신궁주(元信宮主)에게 태기가 있어 한산후(漢山侯) 윤(昀)을 낳았다고 한다. 

특히, 이 불상은 예로부터 아기를 낳지 못하는 부인들이 공양을 바치고 열심히 기도하면 영험이 있다고 믿어왔기 때문에, 아기를 원하는 부녀자들의 기도처로 널리 알려져 있다.1936년 옛 절터 위에 새롭게 중창하였으며, 1979년에 대웅전을 지었다. 1984년에는 종각을 짓고 범종을 봉안하여 오늘에 이른다.현존 당우로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대웅전과 미륵전, 요사채 등이 있으며, 최근에 환경을 정화하였다. 

또한, 쌍석불 옆에 있는 동자불상과 칠층석탑은 이승만 대통령이 1953년에 쌍석불을 참배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건립한 것으로 1987년 철거하여 대웅전 옆에 두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용암사(龍巖寺))]

 

용암사(龍巖寺)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奉先寺)의 말사이다. 이 절의 창건은 절 뒤에 서서 서쪽을 향하고 있는 보물 제93호인 파주용미리석불입상[雙石佛]과 관계가 깊다. 전설에 의하면 고려

encykorea.aks.ac.kr

오늘도 고맙습니다 :) 

[Life is Journey/국내여행기] - [BP/파주] 천년고찰 - 보광사(전통사찰 제41호)

 

[BP/파주] 천년고찰 - 보광사(전통사찰 제41호)

BP's : 파주에 있는 천년고찰 보광사. 대웅전 주변에 오래된 그림이 아주 멋진 곳. 사람들이 적어서 둘러보기 좋았음. 고즈넉한 곳이다. 이런 사찰을 보기 위해서 멀리가지 않아도 되는구나. 라는

bass007.tistory.com

[Pietro/Coffee Spot] - [BP/CAFE] 기산리 커피공장

 

[BP/CAFE] 기산리 커피공장

BP's : 마장호수 앞 카페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 한 곳. 기산리 커피공장. 빵하고 커피를 함께 판매. 밀크티도 있다. 1층과 2층으로 되어 있는데 2층 공간이 넓지만 살짝 소리가 울려서 시끄럽다.

bass007.tistory.com

[Life is Journey/국내여행기] - [BP/파주] 마장호수 출렁다리

 

[BP/파주] 마장호수 출렁다리

BP's : 서울 근교로 단풍보러 가기 좋은 곳. 마장호수 여기 호수 중간에 출렁다리가 있는데 명물이라 사람들이 다 이 출렁다리를 건너려고 한다. 2018년 만들어져서 그런지 시설이 깔끔하다. 호수

bass00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