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Watcha play

[BP/WP] 사망유희 디 오리지널(死亡遊戱, Game Of Death, 1978) - 왓차플레이

by bass007 2017. 12. 11.


BP's : 왓차플레이에서 옛날 중국 영화를 발견하다가 본 사망유희. 

이소룡은 사망유희를 완전히 촬영하지 못하고, 액션신만 촬영한 뒤에 의문의 죽음을 맞는다.

그의 죽음을 둘러싼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죽음의 과정이 석연치 않다. 


사망유희는 이후 이소룡 대역을 선발해 추가로 촬영한 뒤에 먼저 찍은 액션씬과 조합해서 영화를 만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 자체의 완성도는 상당히 떨어진다. 


남겨놓은 영상이 얼마 없고, 중반까지 대부분 장면을 대역을 썼기 때문에 그렇다고 볼 수도 있지만, 영화 촬영 기술이나 편집도 형편없는 수준이다. 

이전 작품인 당산대형이나 맹룡과강, 용쟁호투와 비교하면 상당히 완성도가 떨어진다. 


이렇게 이상한 영화가 탄생한 것은 몇 가지 이유로 볼 수 있는데, 

우선 편집기술의 문제. 

당시 같은 시기에 나온 영화를 보면 정말 엉망인 편집이 많았는데, 아마도 이소룡 사후에 완성도를 고려하지 않고 당시 수준으로 만들었을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이 영화가 사망유희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점.

사망유희에 나오는 액션씬은 1973년 촬영하는데, 원래는 우리나라 법주사를 무대로 촬영한 작품이었다고 한다. 


법주사 팔상전 꼭대기에 강탈된 국보가 숨겨져 있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각 층마다 기다리고 있는 세계 각지의 무술 고수들을 차례차례 싸워 이겨서 탑 위로 올라가 그 보물을 차지한다는 이야기. 원제목은 '사망적유희》(死亡的遊戱; The Game of Death)'였다. 


액션씬만 촬영하다가, 이소룡은 용쟁호투를 먼저 촬영하고, 사망한다. 

이에 용쟁호투 감독이었던 로버트 클루즈가 5년 뒤인 1978년 추가로 촬영한 뒤에 완전히 새로운 영화를 만들었다.


사망유희는 여러 가지 버전이 있다. 마지막 결투장면을 짜깁기 해서... 다른 내용들이 있는데, 미공개된 장면도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제작한 '이소룡 더 레전드'를 보면 사망유희가 왜 이상하게 편집됐는지 알 수 있다.


다큐멘터리에는 이소룡이 마지막 보스와 대결을 위해 건물을 한층씩 올라가는 장면이 있는데,

영화에서는 이소룡 혼자 나오지만, 촬영 장면을 보면 3명이 올라가서 싸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싸우는 대상도 다르다. 


우리나라 합기도 고수인 지한재님이 출연하는 장면도 있는데, 디 오리지날에는 나오지 않는다. 


사망유희 재촬영을 위한 주인공을 뽑기 위해서 골든하베스트는 대역을 모집하는데, 

이소룡 대역은 우리나라 김태정님이 하신다. 



관련기사 : 

한국을 사랑한 이소룡 - 씨네21 2008 


사망유희 위키피디아


내셔널 지오그래픽 '이소룡 더 레전드' : http://natgeotv.com/asia/Bruce-Lee


네이버 영화 : 7.43/10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6432


다음 영화 : 8.3/10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6407


imdb 6.1/10 

http://www.imdb.com/title/tt0077594/


Rotten Tomatoes 67% 

https://www.rottentomatoes.com/m/1008085_game_of_death?


줄거리 : 


연예인들을 상대로 거액의 돈을 상습적으로 갈취하는 범죄 조직이 인기 액션 배우 빌리(이소룡)에게도 위협을 가한다. 빌리는 자신의 출연작에서 화려한 액션 연기를 보여 주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무술 고수였고, 그런 빌리는 범죄 조직의 협박에도 꿈쩍하지 않는다. 


그러자 범죄 조직의 두목 닥터 랜드는 살인 청부업자를 고용하여 빌리를 암살하려 하지만 이는 곧 실패로 끝나게 된다. 끊임없는 암살 작전에 빌리는 자신이 죽은 것으로 위장한 뒤, 닥터 랜드의 조직을 차례차례 소탕해 나가기로 마음 먹는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