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Books

[BP/BOOKS] 소설 까마귀 그리고 영화 군함도

by bass007 2017. 1. 31.


BP's : 오래간만에 커피스트에 방문해서 책장에 있는 책들을 보다가 군함도를 보고, 영화로 제작되는 것을 알고 있어서 잠깐 책장을 넘겼다가, 끝까지 읽었다. 

그리고, 영화를 보기전에 책을 본 것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동안 내가 영화와 책으로 본 대부분 작품들은 책 쪽이 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영화가 가지고 있는 재미는 또 다른 것이지만, 글은 상상을 하게 만드니....쥐라기 공원, 링 같은 작품도 영화가 더 재미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책이 훨씬 더 실감난다. 


군함도는 일본 나가사키현에 있는 섬 하시마로 끌려간 사람들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다. 

2003년 한수산 작가님이 까마귀라는 제목으로 발표했고, 2010년 일본에서 군함도로 번역돼 출간됐다. 

군함도라는 이름은 섬이 마치 군함처럼 생겼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작가님은 당시 15세에 하시마섬으로 끌려갔던 생존자를 인터뷰한 뒤, 소설을 썼다. 

아리랑이 좀 더 긴 호흡으로 일제강점기 내용을 담았다면, 군함도는 아주 빠르게 진행된다.


이전에도 징용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소설, 드라마들은 있었지만, 군함도는 더 사실적으로 묘사됐다. 

책을 읽다보면 중간 중간 화가나는...

 

영화로 나오면 큰 반향이 있을 것 같다. 




한수산 작가님은 29015년 한일수교 50주년을 기념한 한겨레 특집기사를 통해, 군함도에 가는 기행문을 쓴다. 

그리고, 여전히 진실을 왜곡, 은폐하려는 일본 모습이 군함도를 통해 나타나는 것에 참담함을 느낀다. 

일제강점기 시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감수해야했던 부분들....


일본 관광섬이 된 ‘조선인 지옥섬’…웃음소리를 듣는 게 고통이었다.

① 작가 한수산, ‘징용 현장’ 군함도를 가다. 한겨례 2015.7.5 

http://www.hani.co.kr/arti/politics/diplomacy/693852.html  


하시마 

https://ko.wikipedia.org/wiki/%ED%95%98%EC%8B%9C%EB%A7%88_%EC%84%AC 





소설 군함도를 영화로 만든 '군함도'는 2017년 여름에 개봉 예정이다. 
류승완 감독, 황정민, 소지섭, 송중기, 이정현 님이 출현. 
베테랑을 통해 1341만을 넘겼으니, 이번 군함도는 그 이상이 될 것 같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영화 흥행 기록 1위는 명랑 1761만명인데. 
군함도는 1500만명은 너끈히 넘기지 않을까? 

네이버 영화 군함도 

다음 영화 군함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