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Watcha play

[BP/WP] 가타카(Gattaca 1997) - 앤드류 니콜(Andrew Niccol) 감독

by bass007 2019. 8. 15.

BP's : 디스토피아 또는 안티 유토피아(영어: dystopia 또는 anti-utopia)는 유토피아와 반대되는 가상사회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사회는 주로 전체주의적인 정부에 의해 억압받고 통제받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미래가 좋아질 것 같지만, 반대로 정부나 기업, 특정집단의 힘이 너무 강해서, 반인간적인... 효율만을 추구하는 사회가 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그런 것이 기술과 힘의 본능이 아닐까? 

앤드류 니콜 감독, 에단호크, 우마서먼, 주드로 주연의 1997년 가타카는 원하지 않지만, 그렇게 될 것 같은 미래의 이야기를 담았다. 

유전자에 따라 삶이 정해지는 세계. 

인류를 유전자 개량으로 진화해야한다는 생각의 오류... 

태생을 극복하려고 해도 극복할 수 없는.... 사회 

그리고, 그게 제도화되어서 통제되는 사회..

인류는 유토피아를 꿈꾸고 기술을 개발했지만, 정 반대의 디스토피아가 되어버린 미래. 

가타카(Gattaca)는 영화에서 등장하는 회사의 명칭. 

앤드류 니콜 감독은 기술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영화를 만들고 있다. 

드론전쟁이나 인타임도 마찬가지... 

아만다 사이프리드,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인타임, 다음 영화인 호스트도 추천. 

놀랍게도 앤드류 니콜 감독은 이 가타카가 첫 영화. 그는 짐캐리 주연의 트루먼쇼의 각본을 담당했었다. 

에단호크와 우마서먼은 이 영화를 통해 만나서 결혼까지 하지만 헤어지게 된다.

왓챠플레이에 있다. 

 

왓챠플레이 - 왕좌의 게임 시즌8 외 6만 편 영화, 드라마 무제한 감상

영화, 드라마, 애니, 다큐 무제한으로 즐기세요.

play.watcha.net

추천 : ★★☆ 새로운 색의 SF영화 

다음영화 : 9 / 10 

네이버영화 : 9.23 / 10 

imdb : 7.8 / 10 

Rotten Tomatoes : 82% / 87% 

줄거리 

21세기 미래. 우주항공회사 가타카의 가장 우수한 인력인 제롬은 소망하던 토성 비행을 남겨두고 있는 상태다. 그런데 가타카의 감시관이 살해당하는 사고가 일어난다. 현장에는 "부적격자"의 흔적이 남아 있다. 그 부적격자의 이름은 빈센트 프리만이다. 빈센트는 상류층 사람들처럼 열성인자가 제거된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자연분만으로 태어났다. 이들은 "신의 아이"라고 불리며, 하층민 생활을 한다. [가타카]는 현란함으로 가득 찬 할리우드식 SF의 계보를 잇는 영화가 아니라, 다분히 묵시론적이고 장중한 유럽식 SF의 맥을 잇는다. 특히,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과 여러번 손을 맞춘 얀 롤프스의 세트는 고전적 향취를 더한다. [가타카]의 기본 설정은 미래사회에도 계급은 여전히 존재하며, 계급의 인자가 자본이나 권력이 아니라 유전인자라는 설정이다. 마이클 니만의 차가운 사운드는 디스토피아적 암울함을 더한다.

앤드류 니콜(Andrew Niccol) 감독 

아논, 2018

드론전쟁 : 굿 킬, 2014

호스트, 2013

인 타임, 2011

로드 오브 워, 2005

시몬, 2002

가타카, 199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