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Watcha play

[BP/WP] 흐르는 강물처럼(A River Runs Through It 1992) - 로버트 레드포드(Robert Redford) 감독

by bass007 2019. 7. 14.

BP's : 로버트 레드포드가 배우 뿐 아니라 감독으로 인정받게 되는 영화. (이미 보통사람들로 인정받았지만, 그게 운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려줌)

가족에 대한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영화로 브래드 피트가 멋지게 나오는 영화 중 하나. 

잘생기고 젊었구나. 

영화 전체의 모습이 서정적이고 아름답지만, 그 안에는 슬픔이 있다. 

 

영화에서 낚시는 중요한 소재인데, 낚시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한번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영화. 

낚시를 이렇게 멋지게 보이게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도. 

본질과 달리 어떻게 표현하는지도 아주 중요하다.

(이상하게 나는 이 영화랑 가을의 전설이랑 헤깔림)  

왓챠플레이에 있고, 구글 무비에서도 볼 수 있다. 

네이버 영화에서도 다운로드로 볼 수 있음. 

왓챠플레이는 1달 무료니 체험해보는 것도 추천. 

추천 : ★★☆ 가족에 대한 애증은 세계 공통이구나 하는 

다음영화 : 8.7 / 10 

네이버영화 : 9.33 / 10 

imdb : 7.3 / 10 

Rotten Tomatoes : 80% / 83% 

줄거리 

스코틀랜드 출신 장교로 목사 리버런드 맥클레인은 아들 노만과 폴, 부인과 함께 몬타주 강가의 교회에서 살면서 낚시를 종교와 같은 정도로 소중하게 생각하고 즐기며 살아간다. 송어를 낚는 제물낚시꾼인 그의 영향을 받아, 그의 아들들도 아버지로부터 낚시를 배워 어려서부터 낚시를 좋아한다. 세월이 흘러 장성한 두 형제는 각기 다른 사회적 지위를 얻으며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자유분방한 생활을 하며 포커를 즐기던 폴이 갑자기 길에서 폭행을 당해 사망하는 사고가 생기고, 아버지와 노만은 사랑하는 폴을 잃은 상실감에 깊은 고뇌를 느끼게 되는데...

허공을 가로지르는 플라잉 낚시를 통해 보여주는 가족사1900년대 초, 스코틀랜드 출신 장교로 장로교 목사 리버런드 맥클레인(톰 스커릿 분)은 아들 노만(크레이그 쉐퍼 분)과 폴(브래드 피트 분), 부인(브렌다 브레딘 분)과 함께 몬타주 강가의 교회에서 살면서 낚시를 종교와 같은 정도로 소중하게 생각하고 즐긴다. 

송어를 낚는 제물낚시꾼(Fiy-Fisherman)인 그의 영향을 받아, 그의 아들들도 아버지로부터 낚시를 배워 어려서부터 낚시를 좋아한다. 장성한 맏아들 노만은 동부 대학에 들어가 문학을 공부하고 동생 폴은 고향에서 신문기자로 활동하며 낚시를 인생의 최고 목표처럼 여기면서 산다. 

신중하고 지적인 노만과 동적이고 자유분방한 폴은 어린 시절부터 형제애가 깊으면서도 경쟁적인 관계다. 공부를 하고 돌아온 노만 앞에서 보이는 폴의 낚시 솜씨는 예술의 경지에까지 도달해 있었다. 고향에 돌아온 기쁨과 동생에 대한 경쟁심을 동시에 느끼던 노만은 사랑이라는 또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제시(에밀리 로이드 분)와의 사랑이 무르익던 즈음 노만은 시카고 대학으로부터 문학교수로 채용되었다는 통보를 받는다.

 온가족의 기쁨도 잠시, 자유분방한 생활을 하며 포커를 즐기던 폴이 어느날 갑자기 길에서 폭행당해 사망하자 아버지와 노만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상실감에 깊은 고뇌를 느낀다. 아버지 자신이 죽을 때까지 사랑하던 아들 폴을 못잊어 마지막 설교에서 "완전히 이해는 못해도 완벽한 사랑을 할 수는 있다"는 말을 남긴다. 

사랑하는 사람이 모두 죽고 이제 혼자 낚시를 하며 가족과 인생 그리고 자기 가족의 일생을 지배한 낚시에 대한 회상을 하나로 묶어 달관한 듯한 인생의 상념에 젖어 변함 없이 흐르는 강을 바라보면서 넋을 잃는다.

로버트 레드포드(Robert Redford) 감독 

문화의 전당 3D, 2014

컴퍼니 유 킵, 2012

음모자, 2009

로스트 라이언즈, 2007

베가번스의 전설, 2000

호스 위스퍼러, 1998

퀴즈쇼, 1994

흐르는 강물처럼, 1992

반항의 계절, 1988

보통 사람들, 198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