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at's Up?

[BP/WU] 통찰력과 재미를 모두 준 로버크 켈리 부산대 교수

by bass007 2017. 3. 11.


BP's : 어제는 역사적으로 비극적인 날이었지만. BBC로 방영된 영상 한 편이 세계를 즐겁게 했다. 

사실 방송 사고지만, 그 과정이 너무 극적이었다.

BBC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관련한 내용을 로버트 켈리(Robert E.kelly) 부산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화상 인터뷰를 하고 있는데, 

켈리 교수 자녀들이 방으로 등장했다.


어린이가 방에 들어오자, 사회자가 어린이가 나타났다고 얘기해주지만, 어린이는 나가지 옆에 있는데. 그리고 놀라운 것은 그 뒤에 갓난아기가 보행기를 타고 다시 등장하는 것. 


엄마가 바로 와서 아이들을 방에서 데려가려고 하지만, 영문을 모르는 아이들은 '왜 그래' 라고 하면서 나가지 않으려고 한다. 

황급히 아이들을 데려가고 문을 닫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심각한 인터뷰와 천진난만한 어린이들. 당황해서 황급히 수습을 하려는 엄마, 어쩔 줄 모르는 로버트 켈리 교수. 

이렇게 만들라고 해도 못할....생방송을 만들었다.


BBC는 이 방송사고?를 감추려고 하지않고, 오히려 유튜브 가장 앞에 세웠다.  조회수는 이미 300만회인데, 1시간마다 100만회씩 높아지고 있다.

BBC 인기 동영상이 500만회까지 가는 것도 있기는 한데, 이런 것은 2~3년 지난 것들이다. 아마도 BBC 영상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네티즌들은 댓글로 켈리 교수가 이런 상황에서 직접 수습하지 않은 것은. 그가 상의는 양복을 입었지만, 바지는 입지 않았을 것이라고 서로 내기를 하고 있다. 


P.S 내가 방송사 직원이라면 로버트 캘리 교수와 아내, 아이들을 인터뷰할텐데..정말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다.  


로버트 캘리 교수 트위터 : https://twitter.com/robert_e_kelly 


Asian Security Blog 도 운영하고 있다. 최근 김정남 살해사건과 관련한 내용 등 읽을만한 내용들이 많다. 

https://asiansecurityblog.wordpress.com/







그런데, 이 로버트 켈리 교수는 오래전부터 박근혜 대통령 체제에 우려를 표해왔다. 

그는 인터프리터에 기고한 글 '박근혜 대통령 체제 1년 평가' 에서 경제민주화를 주창했지만, 오히려 반대로 움직이고 있고, 

한국 최초 여성 대통령이지만 일과 가사를 양립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과 공감대를 갖지 못해, 여성들로부터 오히려 지지도가 낮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을 지나치게 자극해서 아베 정권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데 빌미를 주는 등 외교정책에서 미숙함을 보였다고 했다.

1년 평가는 나쁘지 않지만, 지지율에 비해 일관성이 없다고... 


South Korea: One year in, assessing Park Geun-Hye's presidency

https://www.lowyinstitute.org/the-interpreter/south-korea-one-year-assessing-park-geun-hyes-presidency






2015년에 또 다른 인터프리터에 컬럼을 쓰는데 이번에는 좀 더 비판적인 내용이다. 

'박근혜 대통령 체제는 표류 중(Park Geun-Hye's presidency is adrift)' https://www.lowyinstitute.org/the-interpreter/park-geun-hyes-presidency-adrift


박근혜 대통령 체제는 흔들리고,  이해하기 어렵고, 초점이 없다 (she is not the George W. Bush of Korea – but it is flailing, opaque, and unfocused)

박 대통령이 국가 변화 요구에 대해 이상하게도 무기력하게 대응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스캔들로 인한 영향 때문이거나 본인 자체의 무능력 또는 의지가 없는데서 기인한다.  

(Park’s curious inactivity, due to both the paralysis of scandal, and her own apparent unwillingness or inability to push major change, is becoming increasingly obvious) 


그런데, 무서운 말은 맨 아래 결론에 있다. 


한국이 당면한 문제들. 급속한 고령화, 교육에 대한 맹신, 높아지는 국민 채무 등이 박대통령 임기 내에 폭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심각한 문제들이 차기 대통령에 떠넘겨 지는 것은 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_-;  

(Korea's structural rigidities (rapid ageing, education conformity, ballooning consumer debt, and so on) will likely not boil over on her watch. But it is a shame to see all these serious problems kicked down the road to the next presiden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