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Books

[BP/BOOKS] 노후파산 - 장수의 악몽

by bass007 2018. 4. 8.

BP's : 일본 NHK 다큐멘터리로 만든 '치매환자 800만명 시대' 이후 노후 문제를 다룬 책 '노후파산' 

젊을 때 열심히 살았고, 나름대로 노후에 대한 준비도 했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파산에 가까운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젊을 때는 돈이 없어도 되지만, 나이가 들면 돈이 생명 자체인 상황. 

도움을 받으려고 하지만 기초수당지급 대상에서 애매한 위치에 있어 제대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 등 여러 가지 사례에 대해서 설명해 뒀다. 

무엇보다 이전보다 수명이 연장되면서 발생하는 사회현상에 대해서 짚어주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곧 고령화 사회에 접어드니..이 문제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다. 

누구나 늙기 때문에... 

선진국이라는 일본도 이런데, 사회보장제도가 약한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꼭 한번 더 생각해봐야할 것 같다. 

그리고, 우리나라 의료보험 체계와 국민연금 등이 정말 잘 한 것이라는 생각이.. 


책도 좋지만, NHK 스페셜 다큐멘터리도 좋다. NHK 제작한 다큐멘터리 중에 한일 관계 때문에 문제가 될만한 것도 있지만, 

누구나 봐도 좋을만한 교육적인 내용도 있고, 수준도 상당하다.  

가마다 야스시이타가키 요시코하라 다쿠야 저/김정환 역 | 다산북스 | 2016년 02월 29일 | 원서 : 老後破産

추천 : ★★★◐☆ 누구나 늙는다. 누구나 읽어볼 필요가 있다. 

Yes 24 : 8 / 10 

알라딘 : 8.4 / 10 

네이버 책 : 8.21 / 10 

p65 

- 돈이 없는 것,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것보다 제가 더 괴로운 일이 있습니다. 친구와 지인을 잃었다는 것이지요 

p70 

- 정말 괴로운 일은 사람 또는 사회와의 유대를 잃고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 알 수 없게 되는 것이 아닐까? 

p87 

- 일상생활에서 곤란한 일이 생겼을 때 누구에게 도움을 받습니까? 

자녀 39.8% 친구, 지인 24.7%  형제, 자매 19.9%  도움을 받을 사람이 없다 11.7% 

p94 

- 돈이 끊어지면 서비스도 끊어진다. 연금 생활자 대부분은 충분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p148 

- 가족이 함께 사는 것이 당연한 시대에 만들어진 제도를 재검토하지 않는 것도 노후 파산 현상을 심각하게 만들고 있는 원인이 아닐까? 

p175 

많은 고령자가 '생명에 지장이 없으면 병원에는 가지 않는다'는 선택을 당연하다는 듯히 하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이다. 

p177 

절약이 초래하는 모순 

p192 

노후의 행복은 돈에 달렸다 라고도 할 수 있는 현실 

p210 

가족과 함께 살더라도 대화조차 하지 않는 '실질 독거' 고령자가 늘고 있다. 병에 걸려도 방치되는 것이다 

p218 

지극히 평범한 회사원이었으며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인생을 살아온 사람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노후파산의 위기에 몰려 있다. 

p311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가혹한 미래 

넷카페 난민, 워킹 푸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