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Net

[BP/NET] 김어준의 파파이스 152회 방청 - 신친일파

by bass007 2017. 7. 13.



--------------------------------------------------------------





1.[파파이스 브리핑] 1:48
"공천해서 죄송합니다."

2.국민 정청래 8:06
"감자봤습니다...국정원 자기 정치세력화!"

3.심상정 정의당 국회의원 27:18
"정권교체 후 정권구조 개편...정의당은 과감한 개혁을 견인!" 

4.호사카 유지 세종대학교 교수 59:56
"일본 극우파단체의 돈이 한국사회에 침투?!"

5.민언련[종편때찌프로젝트] 01:33:51
"추미애 때리기"

6.권순정의 [리얼 미터] 01:39:58
"취임 10주차 문 대통령과 정당 지지율?"

7.강원국 전 청와대 연설비서관 01:53:36
"문 대통령의 연설 속에는 사람의 일상이 있다"

8.김동석 미국 뉴저지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 02:20:19
"한미정상회담, 미국 현지 평가는?"

--------------------------------------------------------------


BP's : 김어준의 파파이스 152회 방청. 


오늘의 출연진은 

1부 

정청래 전의원

심상정 정의당 평당원 

호사카 유지 교수 


2부 

강원국 전 연설비서관

미국 시민참여센터 김동석 상임이사

리얼 미터 여론조사 


2부는 못보고 나왔기 때문에, 출연진이 등장한지는 확인이 안됨.


매주 출연진이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isapapais/ )으로 공지가 되기는 하는데, 벙커1 홈페이지에도 올려줬으면 한다. 

페이스북을 안하는 사람도 있으니... 


사실 이날 출연진 중에서 가장 관심이 적었던 분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셨다. 

한일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시려나보다. 이런 생각이었는데, 실제로 들어보니.....가장 깜짝 놀라는 이야기를 해주셨다. 


일단 최근 국민의당 증거 조작사건이 정치권에서 중요한 이슈이기 떄문에. 정청래 전의원이 트위터 ( https://twitter.com/ssaribi?lang=ko )로 진행하고 있는 활약상을 이야기 해주셨다. 

국민의당이 자가당착에 빠졌고, 계속해서 막다른 곳으로 가고 있다고... 

그리고, 국정원 개혁과 관련해서.... 이전 정권들이 다 정치보복으로 치부하려고 하고 있지만, NLL대화록 공개, 국정원 해킹프로그램 구입(일명 빨간 마티즈 사건 ) 등 그동안 어물쩡 넘어간 사건들에 대해서 다시 조사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평당원으로 돌아온 심상정 전 정의당 대표는 대선을 거치면서 정치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된 것 같다고 하셨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심상정이다!!'라고 알아보는 것을 보고 놀랐다고 하셨다. 

대부분 이렇게 인기를 끌면 당대표를 한번 더 하고 싶었을 텐데. 물러난 이유에 대해서는 충분히 할만큼 했고 정의당 내에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의원들이 많기 때문에 의원으로서 열심히 일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성적이지 못한 자유한국당을 고립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대통령이 바뀌었지만, 장기적으로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는 정권이 아닌 정치구도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런면에서 홍준표 대표가 당대표가 되고, 혁신위원장이 잘 뽑인 것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대표와 혁신위원장 모두 극우에 가까운 분들이 됐으니, 오히려 바른정당이나 다른 진영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1부 마지막으로 나온 호사카 유지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이 영입한 인물 중 한 분이다. 

대선 때 찬조 영상에도 나오셨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귀화를 했기 때문에, 국적은 우리나라다. (김구라씨와 한판 붙었던  미즈노 순페이 교수와 헤깔리는 분들도 있는데, 전혀 다른 분이다) 

한국학 전문가로 일제 강점기 시절 부문에 대해서 잘 아신다. 


최근 한일관계를 넘어서. 일본이 세계 정치 지형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셨다. 

예를 들어 문정인 특보가 이야기 한 것이 아주 큰 일처럼 됐던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일본 사사카와 재단의 지원을 받는 것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일본 정부, 우파단체의 지원을 직간접적인 지원을 받는 곳들이 있고, 이들이 자체 목소리처럼 이야기하는 대북정책, 미국관련 정책에 대해서 우리나라 입장이 아닌 일본의 입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고... 


(예를 들어 이번에 문정인 특보 이야기를 논란으로 만든 CSIS 마이클 그린은 독도를 우리나라 영토가 아닌 분쟁지역으로 표기한 인물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7244661)


그런데, 이런 방식은 과거 일제강점기 이전 시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일본은 중국과 한국의 반정부 단체를 지원해 일본에 유리한 구도를 만들기 위해 이용했는데, 지금까지 이어진다는 얘기다. 


예를 들면 일제강점기 때 최남선, 이광수 같이 영향력 있는 문인들을 포섭해 일본에 대해서 좋은 글을 쓰게 만들고, 

사회 각계에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하나씩 친일본으로 돌려놓은 뒤에 한일강제병합의 분위기를 만든 것처럼 지금도 신친일파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들에게 일본에 대한 좋은 감정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한국이 나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한국을 만들기 위해서 일본과 합쳐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 

일본이 좋은게 아니라 한국의 체제가 싫은 사람에게 일본과 합쳐서 더 좋은 나라가 된다는 생각을 심어준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을사오적을 비롯해 친일파들은 아마도 나라를 팔아먹는다는 생각보다 더 좋은 한국, 더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그렇게 움직이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런 전략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고, 우리나라 뿐 아니라. 우리나라와 일본과 관련된 영향력 있는 단체, 개인들을 포섭하고 있고. 뇌물이 아닌 정상적인 프로젝트 수행비, 교류자금 지원을 통해서 신친일파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페이스북으로 자신이 한일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일본 측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한국인들을 많이 보게 되어서 당황스럽다고...) 


직접적으로 누구인지, 어떤 단체인지는 거론하지 않았지만. 총수도 이 걸 듣고 꽤 놀라서... 관련된 부분을 책이나 영화 등 더 잘 알려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고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호사카 유지 교수가 확인한 바로는 일제강점기 때 국내 자료가 상당히 많이 남아 있는데, 그런 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독립운동 관련한 수사기록에는 누가 독립운동, 운동가에 대한 고발을 했는지 상세한 기록이 있는데 번역이 안되고 있는데. 그 사실이 공개되면 오히려 문제가 커질 수 있어서...(독립운동에 대한 고발을 한 한국인이 여전히 사회 지도자일수도 있다) 번역이 안되고 있다고.. -_-; 


일제강점기가 50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그 폐혜가 이어지는 것이 믿어지지는 않지만. 

마치 소설과 같은 이야기를 들어서..정신이 번쩍 들었다. 



오늘은 총수가 늦게와서 차를 뒤에 댔음. 



날씨가 더워서 딱 알맞게 사람들이 왔다. 늦게 와도 자리에 앉을 수 있었음. 



안철수 의원 입장발표부터...



이건 안하느니만 못한 발표였다. 

미리 하던가. 아니면 사태를 뒤집을 수 있을 정도의 리더십을 보여줬어여 한다 고... 



유쾌한 정청래 의원 



언제나. 심각하지만...재미있다.  



평당원으로 돌아오신 심상정 의원 



당대표에서 내려온 것에 대해서... 시원하고 섭섭하지는 않다고 



여소야대 정국이지만, 야당도 자유한국당과는 다른 색이 있다고...

자유한국당을 고립시키고, 정치판도를 바꾸기 위해서 노력할 것. 

뭐 잘 안된다고 해서... 산에 들어가거나 미국에 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하신다. 



호사카 유지 교수님. 처음에는 별 관심 없이 듣다가... 



식스센스급 반전이.. 



문재인 대통령 영입인물이었지만. 아직 잘 알려지지는 않으신 



앞으로 기대된다.  



신친일파에 대한 설명




김어준의 파파이스 방청 관련 

======================================================


김어준 

김어준은 대한민국의 언론인, 시사평론가다. 1998년 딴지일보를 창간했으며, 2011년에는 딴지라디오 나는 꼼수다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외에도 김어준의 뉴욕타임스 등 방송에서 시사평론가로 활동하였다. 대한민국에서 인터넷 미디어 '팟캐스트' 시장이 활짝 열리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한 주역이다.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A%B9%80%EC%96%B4%EC%A4%80


나무위키 

https://namu.wiki/w/%EA%B9%80%EC%96%B4%EC%A4%80



딴지일보 김어준 총수는 매일 오전에 TBS 뉴스공장이라는 라디오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월~금) 진행한다. 

이 프로도 재미있음. 

김어준의 뉴스공장 

http://www.podbbang.com/ch/12548 


딴지일보 

http://www.ddanzi.com/


딴지일보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B%94%B4%EC%A7%80%EC%9D%BC%EB%B3%B4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94%B4%EC%A7%80%EC%9D%BC%EB%B3%B4


김어준의 파파이스 유튜브 채널(매주 금요일 밤 업로드)  https://youtu.be/EqFSJuKK5d8?list=PLxrXSNAnHXeIQcwTL2vxVxeIuIuFsx9nW


미디어몽구 http://mongu.net/


시사인 http://www.sisain.co.kr/


민언련 http://www.ccdm.or.kr/


파파이스 일정   https://www.facebook.com/sisapapais/


상호 : 벙커1

홈페이지 : http://www.bunker1.net/m/1.0/grp_bbs/calendar_list.html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UNKER1BASE/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3가 270

전화 : 02-762-7607

추천 : ★★★★★

재방 : 자주 가고 있음. 

위치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