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Net

[BP/NET] 국가란 무엇인가? 개정신판 - 유시민 작가님

by bass007 2017. 2. 21.


BP's : 음식점에 가면 이런 일을 겪는 경우가 있다. 

잘 모르는 음식점에 가서 이것 저것 주문하려고 하면 주인장께서 얘기해준다. 


"이건 너무 많을텐데요. 이거까지만 드시고 다른 것은 드셔보시고 부족하시면 추가하세요" 

어떤 음식점이라도 이런 태도라면 신뢰도가 확 올라간다. 어떻게든 많이 팔려고 하는 상술과는 전혀 다른 모습. 

이렇게 하면 오히려 하나라도 더 주문하게 되고, 다음에도 이집에 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유시민 작가님 국가란 무엇인가? 개정신판에서 이런 느낌을 받았다. 

서문에는 “초판본을 읽은 독자라면 개정신판을 굳이 읽을 필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힌다. 실제로 이 책은 초판의 구성과 기본 골조가 동일하다.


하지만, 문장이 다듬어졌고, 급변한 최근 정치상황에 대한 내용이 추가돼 있다.

유시민 작가님 책이 인기가 있고, 잘 읽히는 것은 군더더기 없고, 명확한 문장 때문이다. 

음식으로 치면 양념없이 재료 그대로 맛을 낸 진국이다. 부러운 점이다.


책에서는 국가 의미와 성격, 변화에 대해서 분석한다. 

합법적 폭력, 공공재 공급자, 계급지배의 도구, 누가 다스려야 하는가?, 애국심은 고귀한 감정인가? 로 나눠 설명한다.


책은 읽는이를 최소한으로 좁혀서 그 대상으로 쓰여지는 것이 좋은데 

누구나 국민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해당되는 책이다.


추천 :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01158454

Yes24 : http://www.yes24.com/24/goods/35311060?scode=032&OzSrank=1



팟캐스트 정봉주의 전국구에서 유시민 작가님이 출연해 책과 관련한 내용을 얘기해주신다. 

책도 말도 쉽게 술술 이해하기 쉽게 해주신다. 책이 주는 내용과는 또 다른 내용과 의미가 있다. 

특히 2부에서는 현 정치상황을 국가는 무엇인가에 비유해서 얘기해주시는데, 곱씹어볼 내용이 많다. 


정봉주의 전국구 138회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작가님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작가님 1부

http://www.podbbang.com/ch/7064?e=22209263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작가님 2부

http://www.podbbang.com/ch/7064?e=2221008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