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간식/Books

[BP/일독] 스티브잡스 무한혁신의 비밀

by bass007 2011. 6. 10.


BP's :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를 짜집기 한 책.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한번 봐도 될만하지만, 어느정도 알고 있는 사람은 살 필요가 없다.
대부분 이전에 나왔던 내용과 다른 업체들 얘기를 짜집기 했다. 
 만약 공항에서 조금만 이책을 살펴볼 시간이 있어도 구입하지 않았을 것 -_-; 

p21 혁신이야말로 리더와 추종자를 구분하는 잣대다 

23 레프팅을 통해 팀워크를 배우거나 색종이로 비행기를 만들면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고 믿는 기업에는 중대한 문제가 있다. 

26 현재 애플의 매장은 280개를 넘어섰고 분기를 기분으로 약 5000만명이 매장을 방문하고 있다. 2008년 7월 10일에 오픈한 앱스토어 경우에는 불과 18개월 만에 전 세계의 아이폰 및 아이팟터치 사용자가 무려 30억 개에 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했다. 

37
일- 좋아하는 일을 하라 
비전 - 세상을 바꿔라 
아이디어- 창의성을 일꺠워라 
소비자 - 제품이 아닌 꿈을 팔아라 
디자인 - 노라도 1000번 외쳐라 
소비자 경험 -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라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의 대가가 되어라 

55. 저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습니다. 세계 최고의 갑부로서 호화로운 무덤에 묻히는 것에는 조금도 관심이 없습니다. 제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매일 잠자리에 들 떄마다 '지금 뭔가 멋진 일을 하고 있어'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65 저는 실패를 사랑합니다. 학생들의 성적을 매길 때도 얼마나 많이 실패했는지를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이 실패한 학생일수록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99 우리는 모든 사람이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꿈을 이뤘다. 이제 그 꿈을 넘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104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사람들은 더욱더 헌신적이다 다른 기업에서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해도 헌신적인 직원은 절대 흔들리지 않는다. 

123 우리는 다양한 기업으로부터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자동차 전시회장에서 멋진 미래형 자동차를 보면 우리는 감탄사를 연발한다. '우와 정말 멋진데' 그러나 그 자동차가 세상에 나오려면 더 오랜 세월이 필요하다. 4년쯤 뒤 길거리에서 그 자동차를 직접 보면 이미 시들해져서 '그냥 그런걸' 하고 말한다. 
그 자동차가 나오기까지 대체 왜 그렇게 오랜 시간이 필요했던 것일까? 그 자동차 기업은 꿈의 자동차를 내놓았다고 생각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영 신통치 않다. 그 내막은 대충 이렇다. 먼저 개발팀이 멋진 자동차를 설계해 이를 엔지니어에게 넘긴다. 그때 엔지니어는 이렇게 말한다. '그건 불가능해요' 상황은 점점 힘들어진다. 다시 오랜 시간이 흘러 엔지니어 팀이 결과물을 생산팀에 넘긴다. 그러면 또다기 이런 말이 들려온다. '그건 불가능해요' 상황은 계속 이렇게 꼬여만 간다. 

132 투자자들을 찾기 위해 구글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가 세콰이어 임원들을 만났을 때. 브린과 페이지는 '클릭 한 번으로 세상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후 세콰이어는 찾아오는 모든 사람에게 비전을 열 단어 이내로 압축해서 말해 보라고 요구한다. 

146 잡스의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캘리그래피나 인도 아슈람에서의 명상, 혹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섬세함처럼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는 다양한 분야를 평생 연구해 온 결과

156 '우리는 전화기 같은 제품을 발명하고 싶습니다. 전화기처럼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 컴퓨터를 팔고 싶습니다. 이것이 바로 매킨토시의 목표입니다. 전화기처럼 모든 가정에서 쓸 수 있는 그런 컴퓨터를 시장에 내놓고 싶습니다.

175 우리는 다르게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 제품을 사용해 온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미쳤다고 하지만 우리는 그 속에서 천재성을 발견한다.

179 전체 매출의 10~15%는 어도비사의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애플이 어도비와 함께 공동 마케팅을 벌인 적이 있습니까? 어도비와 협력해 포토샵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 적이 있습니까? 우리는 바로 이런 질문에 집중해야 합니다.

182 여기 미친 사람들이 있다. 사회 부적응자, 혁신가, 말썽쟁이 네모난 구멍에 둥그런 못과 같은 존재 그리고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규범에 얽매이는 걸 싫어한다. 그리고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들을 좋아하거나 싫어하거나 비판하거나 숭배할 수 없다. 하지만 절대로 무시할 수는 없다. 그들이 세상을 바꾸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있기에 인류는 앞으로 나아간다. 많은 사람이 그들을 미쳤다고 하지만 우리는 그들 속에서 천재성을 본다. 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을 만큼 충분히 미친 사람들이 세상을 바꾼다.

196 아이튠스를 통해 다운로드 된 노래는 100억 곡이 넘었다. 현재 아이튠스에는 총 1200만 곡 이상의 노래와 5만 5000편 이상의 티비 프로그램, 그리고 8500편의 영화가 올라와 있다.

198 우리가 추구한 것은 정말로 스마트한 , 다시 말해 사용하기 쉽고 획기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가 바로 아이폰입니다.
누구도 OS X같은 정교한 운영체제를 집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넘어야 할 가장 높은 산이었죠. 저는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들은 뒤에 '우리는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201 잡스는 제 3의 기기가 갖춰야 할 특성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최고의 인터넷 검색. 타이핑, 사진 관리, 음악 파일 관리, 동영상 감상, 노트북보다 쉽고 스마트폰보다 탁월한 성능 = 아이패드 

208 스스로 최고 수준을 요구하자, 다른 사람들에게 최고 수준을 요구하자, 소비자 만족을 위해 그리고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만족을 위해 최고를 요구하자. 

211 오늘날 우리는 제품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제품들은 모두 관리자, 기술자, 마케터, 영업사원 등 소비자를 놓고 경쟁을 벌이는 모든 사람의 합의를 통해 나온 것이다. 하지만 잡스와 애플 디자인을 총괄하는 조너선 아이브는 자신들의 느낌을 중심으로 우아하고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했고, 이를 기반으로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제품들을 만들어 냈다. 애플이 신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얼리어답터들이 구름처럼 모여든다. 마치 작은 눈뭉치가 굴러가면서 점점 거대한 눈덩이로 변하는 것 같다. 

234 애플은 보다 획기적인 프로세스에 도전하기로 했고 그 해답을 '제거'라는 개념 속에서 찾았다. 

245 애플은 스노 레오퍼드를 통해 단순함에 집중하면 더욱 강력한 시스템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251 잡스가 다른 사람들과 다른 점은 무엇을 할 것인가가 아니라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해 결단을 내리는 데 있다. 

252 우리는 PDA를 쓰는 사람들 90%가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쓴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 순간 정보 전송의 몫은 휴대전화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불어 PDA시장은 앞으로 확대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생겼죠. 우리는 과감하게 PDA 출시를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그 때 PDA 시장에 진입했다면 아이팟 같은 제품에 충분한 자원을 투자하지 못했을 겁니다. 어쩌면 아이팟이라는 개념 자체를 떠올리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260 실제로 많은 사람이 애플 제품을 개봉하기 전부터 마음이 설렌다. 

271 앨런 멀랠리의 좌우명 '핵심에 집중하고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라' 

277 전쟁보다 무서운 파워포인트. 아프카니스탄 전쟁을 지휘한 스탠리 맥크리스털 장군은 400개가 넘는 단어로 가득한 슬라이드를 보고, 그 슬라이드를 이해하는 것이 전쟁에서 이기는 것보다 어렵겠다고 푸념했다. '메세지의 분명한 전달' 

280 콜린스는 이 질문에 대답을 함으로써 '그만두기'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어떤 일에 열정을 갖고 있는가? 어떤 재능이 있는가? 어떤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있는가? 

283 사람들은 개인용 컴퓨터 그 자체보다 그걸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이제 애플이 그 해답을 보여줄 것이다. 

289 잡동사니를 모두 없애라.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우리는 과연 어떤 매장을 열어야 할까요?
애플 매장은 스테인레스 스틸, 유리, 스칸디나비아 나무 세 가지로만 만든다. 

328 만약 우리들의 실수로 IBM이 승리를 거둔다면 향후 20년 동안 컴퓨터 시장은 암흑기를 맞이하게 될 겁니다. IBM은 항상 시장을 장악하자마자 혁신을 중단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혁신이 나오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감시했지요. .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여러분께 유일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331 아이패드 프리젠테이션에서 악당은 넷북이 맡았다. 








 













댓글